학교폭력 예방부터 갈등 초기 개입까지, 학교폭력‘관계 회복 대화모임’확대 운영

- 전문가들이 함께하는 맞춤형 지원・・・갈등 발생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개입

세종우먼 승인 2024.05.09 09:44 의견 0
학생화해중재원에서 운영하는 관계 회복 대화모임 홍보 포스터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학생화해중재원(원장 안희숙, 이하 학생화해중재원)은 학교폭력 사안 감소와 학생들의 진정한 관계 회복을 위해 갈등 발생 초기부터 이를 조정을 할 수 있도록 ‘관계 회복 대화모임’을 확대하여 운영한다.

‘관계 회복 대화모임’은 학생과 보호자의 동의를 받아 시작되며, 학교폭력 사안 발생 후 인정과 사과, 재발 방지, 관계 설정 등의 방법으로 회복적 대화를 통해 교육 주체 간 회복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관계 회복 대화모임’을 주도하고 각종 자료를 만드는 사람들은 20명의 갈등 조정 전문가, 전·현직 교원, 학부모로 구성된 세종시교육청 화해중재위원회 위원이자 화해중재 전문가들이다.

기존에는 ‘관계 회복 대화모임’이 학생화해중재원에서만 진행되었으나, 접근성의 어려움 해소와 학교 현장 맞춤형 지원을 위해 ‘학교로 찾아가는 관계 회복 대화모임’이 추가로 추진된다.

또한, 학생화해중재원은 학교폭력 사안 발생 후에만 ‘관계 회복 대화모임’을 운영했지만, 학생 간 충분한 소통과 교육적 해결을 통해 갈등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학교폭력 사안 발생 전(갈등 발생 초기)에도 ‘관계 회복 대화모임’을 확대하여 운영한다.

더불어, 학생화해중재원은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학생화해중재원의 ‘관계 회복 대화모임’ 외에도 학교 담당 교사가 자체적으로 ‘관계 회복 대화모임’을 수시로 운영할 수 있도록 관련 자료(진행자료, 홍보물, 홍보 영상 등)를 제작하여 배부하고 있다.

또한, 학생화해중재원은 보호자용 홍보물을 별도로 제작하여 관계 회복 대화모임 소개, 효과, 신청 방법, 운영 절차 등을 활발히 안내하고 있다.

대화모임에 참여한 한 학부모는 “자녀가 대화모임에 참여한 후 안정을 찾아가는 모습에 마음이 한결 가벼워졌고, 자녀의 입장에서만 이해했던 점을 다른 관점에서 새롭게 바라볼 수 있어서 귀중한 시간이었다.”라고 말했다.

대화모임에 참여한 한 학생은 “친구와 서로 진심이 담긴 사과를 하여 마음이 편해졌고, 나의 잘못에 대해 알게 되었고, 앞으로 행동을 조심하여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겠다.”라고 말했다.

안희숙 학생화해중재원장은 “학생 간 갈등은 초기 해결과 회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대화모임을 활성화하여 갈등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관련 학생들의 심리적 안정과 치유에 도움이 되어 학교폭력 사안 발생이 줄어들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앞으로도 학생화해중재원은 학생들의 원만한 갈등 해결과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해 다양한 관계 회복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학생화해중재원은 화해중재위원회 위원들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집중 훈련, 사례 나눔,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하고 있으며, 다른 지역의 갈등 조정 전문가 초청 연수 등을 실시하여 역량 강화에 더욱 힘쓸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