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밭대 이성지 대학원생, ‘IMID 2021’ 국제학술대회 우수포스터상 수상

세종우먼 승인 2021.11.15 09:46 의견 0
편집(이미지 더블클릭)
한밭대 창의융합학과 이성지 대학원생

[세종우먼] 김윤영 기자=국립 한밭대학교(총장 최병욱)는 창의융합학과 이성지 석사과정생이 제21회 국제정보디스플레이 학술대회(The 21st International Meeting on Information Display, IMID 2021)에서 우수포스터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IMID 국제학술대회는 매년 한국정보디스플레이학회 및 미국 정보디스플레이학회 주관으로 열리는 세계 3대 정보디스플레이 관련 전문 학술행사로, 올해는 총 20개국에서 662편의 발표 및 2,250여 명의 참가자를 기록했다.

본 상은, 지난 8월에 열린 IMID 2021 국제학술대회의 포스터 발표들을 대상으로 대회 종료 후 별도의 심사기간 동안 그 결과물의 학술적 가치를 평가하여 선정하는 과정을 거쳤다.

이성지 씨는 유기전기발광소자(Organic Light Emitting Diodes, OLED)의 핵심요소기술인 상부발광 백색 OLED 최적화 및 컬러필터 집적화 관련, ‘High Luminance Top-Emitting White Organic Light-Emitting Diodes for Microdisplay Applications’이라는 연구논문을 발표해 산업계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연구내용으로, 최근 각광 받고 있는 OLED 기반의 마이크로디스플레이 기술(OLEDos)에 필수적인 풀컬러 구현을 위해 청색 형광, 적·녹색 인광 재료를 이용한 하이브리드타입의 상부발광 백색 OLED 소자의 구동전압을 감소시키고 최대휘도를 높이기 위한 최적화를 진행했다.

그리고, 제작된 상부발광 백색 OLED 상부에 얇은 보호막을 코팅하는 박막 패시베이션 및 적·녹·청색 컬러필터를 집적하여 색 재현율이 sRGB 대비 136%에 이르는 아주 높은 수치의 결과를 도출했다.

한밭대 창의융합학과 이종희 지도교수는 “이성지 석사과정생이 지난 2년 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위촉연구생을 병행하면서, 성실하고 적극적인 연구 참여로 이뤄낸 성과로 수상을 다시 한 번 축하하며 앞으로 더욱 발전하는 연구자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밭대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실감소자원천연구본부 실감디스플레이 연구실 강찬모 박사 그룹, 숙명여대 ICT융합공학부 전자공학전공 이현구 교수 그룹과의 공동연구로 진행했으며, 국제전문학술지인 Journal of Industrial and Engineering Chemistry에 지난 10월 게재되었다.

또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기본사업의 일환인 ICT 소재, 부품, 장비 자립 및 도전기술 개발 과제로 수행한 결과이다.

편집(이미지 더블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