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민호 세종시장, 비상계엄 관련 입장문 발표

세종우먼 승인 2024.12.04 22:19 의견 0

최민호 세종시장은 비상계엄과 관련하여 세종시장의 입장문과 시민에게 보내는 담화문을 발표했다.

다음은 세종시장 입장문과 담화문 전문이다.

< 세종시장 입장문 >

우선, 지난밤 시민 여러분을 놀라게 하는 사태가 벌어진 점에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시민 여러분께서 겪으실 혼란이 최소화될 수 있었다는 점에서는 그나마 다행스럽게 생각합니다.

저는 이번 사태를 국정이 이렇게 되기까지에 이르게 된 근본적인 문제를 짚어보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저는 정치권이 진영 논리에 입각해 극단적으로 대립함으로써 국민의 민생과 안정을 저해하는 현실을 보면서 현행의 단원적, 대립적 통치구조는 근본적으로 재검토되어야 한다고 생각해 왔습니다.

37년 전 민주화 시대의 헌법 구조는 이제는 선진국으로 성장한 우리나라의 규모와 위상을 고려할 때 더 이상 맞지 않는 제도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평행적인 대립과 대결구도와 단절하고, 보다 신중한 정책결정을 위한 통치구조와 제도에 관한 본격적인 개헌논의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정치권과 전문가, 국민이 더 나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 머리를 맞대어야 할 때입니다.

아울러 세종시는 미래의 행정수도로서 국가의 중추적 역할을 다하며 대한민국 발전을 선도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4. 12. 4.

세종특별자치시장 최민호

< 담 화 문 >

39만 세종시민 여러분!

지난밤 시민 여러분을 많이 놀라게 하는 사태가 벌어진 점에 대하여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시민 여러분께서 겪으실 혼란이 최소화될 수 있었다는 점에서는 그나마 다행스럽게 생각합니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수많은 역경을 겪어 왔습니다.

대내외의 역사적 소용돌이 속에서도 대한민국이 이만큼 성장한 데는 정치 경제적으로 나라가 혼란스러웠을 때도 국가와 지역을 꿋꿋이 지켜온 국민과 함께 중앙과 지방정부, 공직자의 역할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세종특별자치시는 작금의 여러 정치 상황에 흔들리지 않고 오로지 시민의 삶을 살피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동요하지 마시고 안심하고 생업에 전념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저는 시장으로서 이번 사태로 인해 범죄, 사회불안 등 시민의 안전을 저해하는 행위가 벌어지지 않도록 시정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4. 12. 4.

세종특별자치시장 최민호